본문바로가기

HMG경영연구원 경제산업연구센터

인기검색어
  • 로그인
  • 회원가입

추천도서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베조스 레터

  • 2020-01-08
조회
3,219

[목차]

  1. PART 1 | 성장 사이클: 테스트
  2. PART 2 | 성장 사이클: 구축
  3. PART 3 | 성장 사이클: 가속화
  4. PART 4 | 성장 사이클: 확장

[책소개]

아마존을 해부하려는 그 어떤 노력도 제프 베조스가 직접 쓴 글을 대신할 수 없다!

다행히도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의 주주들에게 1년에 한 번,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며 주주 서한을 써 보냈다. ‘베조스 레터’라 불리는 이 편지에는 1년간 아마존이 일군 실패와 성공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앞으로의 로드맵과 비전, 결심이 쉽고 간결하지만 단호한 언어로 가득 담겨 있다. ‘혁신의 아이콘’이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혁신이 불러올 위험에 투자한 과정과 결과가 빼곡히 담긴 이 편지는 아마존이 걸어온 길이자 베조스의 선택과 결단의 결정체다. 저자 스티브 앤더슨은 35년간 금융보험업계에서 기업의 위험과 수익을 평가해온 경영 컨설턴트로서 고위험에 투자하여 고수익을 만들어낸 제프 베조스의 전략을 해독하기 위해 이 주주 서한들을 분석했고, 개인뿐 아니라 스타트업과 거대 IT 비즈니스에까지 적용할 수 있는 베조스의 14가지 원칙을 추출해내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에 담긴 베조스의 원칙들은 반복되는 사이클의 4가지 단계에 놓여 있다. 성장 사이클은 아이디어를 이끌어내어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테스트(test)’ 과정, 그리고 잠재력 있는 아이디어를 안정적인 프로젝트로 바꾸어 미래를 ‘구축(build)’하는 과정, 빠른 의사결정과 기술 도입을 통해 성장의 에너지를 만드는 ‘가속화(accelerate)’ 과정, 마지막으로 탄탄한 기업문화와 스타트업 정신을 통해 사업을 ‘확장(scale)’하는 과정으로 사이클은 굴러가며, 한 사이클의 성공을 활용해 또 다른 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과정으로 돌아가는 지속 가능성, 반복 가능성이 베조스 성장 사이클의 핵심이다. 이것이 단순한 단계(step)가 아니라 사이클(cycle)이라고 이름 붙인 이유다. 베조스 레터에서 추출한 성장원칙들은 이 4가지 사이클 안에 놓이는데, 14가지 성장원칙이 궁금하다면 책의 본문에서 확인하길 바란다. 이 14가지 원칙은 스타트업이나 기업가를 위한 경영전략만이 아니다. 개인의 삶에 적용한다면 일과 삶에서 성장의 자기경영 지침이 되기도 한다.

[저자소개]

저자 : 스티브 앤더슨
미래 기술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혁신을 연구하는 경영 컨설턴트이자 전문 연설가. ‘링크트인(LinkedIn) 인플루언서 150인’으로 선정되었다. 테일러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경제학을 전공했고 안티오크 법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금융보험업계에서 35년간 경력을 쌓아왔다. 현재 IIABA 버추얼 대학 기술단과대 학장이자 내셔널 얼라이언스(National Alliance) 연구교육기관의 교수로 지내며, SAFECO, AAA 등 세계적인 보험회사의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다. 주요 관심사는 플랫폼과 소셜미디어의 기술 변화를 비즈니스 혁신에 도입하여 기업을 성장시키는 전략이다. 개인뿐 아니라 스타트업과 세계적인 IT 기업에 널리 적용할 수 있는 성장원칙을 찾아내기 위해 아마존닷컴 창업자이자 CEO인 제프 베조스( Jeff Bezos)가 1997년부터 2018년까지 22년간 아마존 주주들에게 보낸 주주 서한을 치밀하게 분석하여 『베조스 레터』를 출간했다. 현재 34만 명의 SNS 구독자와 소통하며 ‘베조스 레터’에서 찾은 일과 성공의 14가지 원칙을 전 세계에 전하고 있다.

[출판사 서평]

세계 부호 No.1 제프 베조스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생각하는 법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직접 쓴 연례 주주 서한을 해부한 자기경영 바이블. 제프 베조스의 경영철학과 아마존의 성장전략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비즈니스 필독서이다. 시가총액 1조 원 돌파, 직원 수 64만 명 돌파, 연간 매출액 2,300억 돌파… 애플을 제치고 가장 빠르게 세계 1위에 오른 기업 아마존닷컴이 기록한 놀라운 숫자들이다. 시장을 집어삼킨 공룡 기업 아마존을 성공으로 이끈 주역은 단연 제프 베조스다.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해 우주 사업에 진출하기까지 모든 것은 그의 머릿속에서 시작되었다. 아마존의 성공에 힘입어 그는 빌 게이츠와 워런 버핏을 멀찍이 따돌리고 지난 2년간 세계 1등 부자 자리를 꿰차고 있다. 무엇이 이런 전례 없는 성장을 가능케 했을까? 그 비밀을 알려면 과연 얼마나 많은 수업료를 내야 할까? 베조스를 만난다면 누구든 물어보고 싶을 것이다. ‘도대체 당신 머릿속엔 뭐가 들어 있는 거죠?’ 아무도 위험에 투자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위험의 렌즈를 통해 아마존의 성장 동력을 밝히다 위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작위의 위험과 부작위의 위험, 다시 말해 과감하게 감수하는 위험과 회피하는 위험이다. 위험은 본질적으로 ‘나쁜’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고위험에 따른 고수익(High Risk High Return)이라는 비즈니스 제1의 공식처럼 위험은 성공과 수익을 위한 중요한 연결고리다. 이 책은 위험이라는 렌즈를 통해 아마존의 성장을 바라본다는 점에서 새롭다. 모든 비즈니스는 위험을 감수한다. 하지만 베조스는 무모하게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위험을 감수한다. 그 결과가 지금의 아마존이다.

목록
HMG경영연구원 경제산업연구센터
오시는길 경제산업연구센터 저작권정책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절 RSS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2(우편번호 : 06797)

COPYRIGHT (C) 2016 현대자동차그룹 경제산업연구센터 ALL RIGHTS RESERVED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WA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