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HMG경영연구원 경제산업연구센터

인기검색어
  • 로그인
  • 회원가입

인기보고서

담기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종합] 제899호(2019. 09. 16)

  • 편집자
  • 899
  • 2019-09-16
  • 12p.
평점
0
조회
765
댓글
0

summary


경제/정책

글로벌 제조업 경기 둔화


최근 미국, 독일, 일본 등 주요국들의 제조업 경기가 美中 무역갈등 장기화의 영향으로 둔화되고 있다. 향후  이러한 부진을 타개하기 위한 각국 정보의 금리인하 등 추가적인 경기 부양책이 예상된다.


자동차

포드, 투기등급으로 강등


무디스가 판매 부진과 구조조정 비용 확대를 이유로 포드의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으로 강등했다. 향후 자동차시장의 저성장기 진입 속에서 업체들의 경영 여건 악화와 이에 따른 신용등급 강등이 산업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


도요타, TNGA 기반 소형차 플랫폼 공개


도요타는 TNGA 기반 소형차 전용 플랫폼 GA-B를 공개했다. 이번 신형 플랫폼을 통해 소형차 라인업의 상품성 및 원가절감 강화함으로써 향후 중국을 중심으로 소형차 시장 공세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FCA, 伊에 전동차 생산라인 구축


FCA는 규제 대응을 위해 이탈리아 포밀리아노 공장에 11억 유로를 투자하여 전동차 생산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유럽 CO₂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완성차업체들의 전동차 투입이 가속화될 것이다.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자금난 심화


최근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규제 강화 등으로 자금난이 심화되면서 중소 부동산 개발업체 중심으로 디폴트가 확산되고 있다. 향후에도  부동산 버블 억제 정책으로  자금난이 지속되면서 부동산 개발투자가 전반적으로 위축될 것이다.



션롱, 중기 회복 전략 발표


션롱이 2025년까지 생산능력 축소, 조직/인원 감축, 신모델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회복 전략을 발표했다. 중국 자동차시장의 부진으로 향후 실적부진 업체들의 생산능력 축소 및 판매 목표 현실화가 확산될 전망이다.


산업/미래기술·서비스

인도네시아, 니켈 원광석 수출 중단


최근 인니 정부가 자국산 광물의 부가가치 제고를 위해 내년부터 니켈 원광석 수출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한 니켈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경우, 소재/배터리업체의 원가부담이 확대될 전망이다.


구글, GM에 차량용 OS 공급


구글이 차량용 OS를 GM에 공급한다고 발표하였다. 해당 OS 탑재를 통해 GM은 구글의 서비스를 자사 차량에서 제공할 수 있게 되나, IT업체에 대한 종속성이 강화될 수도 있을 것이다.


contents

[경제/정책]


글로벌 제조업 경기 둔화





[자동차]



포드, 투기등급으로 강등

도요타, TNGA 기반 소형차 플랫폼 공개

FCA, 伊에 전동차 생산라인 구축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자금난 심화

션롱, 중기 회복 전략 발표




[산업/미래기술·서비스]


인도네시아, 니켈 원광석 수출 중단

구글, GM에 차량용 OS 공급

이전 목록 다음
HMG경영연구원 경제산업연구센터
오시는길 경제산업연구센터 저작권정책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절 RSS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2(우편번호 : 06797)

COPYRIGHT (C) 2016 현대자동차그룹 경제산업연구센터 ALL RIGHTS RESERVED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WA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