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HMG경영연구원 경제산업연구센터

인기검색어
  • 로그인
  • 회원가입

추천도서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무엇이 중국을 1등으로 만드는가

  • 2018-12-08
조회
311

[목차]

  1. PART 1. 새로운 중국이 온다
  2. PART 2. 세계 경제의 역사를 새로 쓰다
  3. PART 3. 세계의 공장, 혁신 메카가 되다
  4. PART 4. 중국 산업의 ‘지’ 혁명
  5. PART 6. 대한강국의 길 ‘M-플랫폼 코리아’

[책소개]

지금 이 순간, 전 세계에서 4차 산업혁명의 성과가 가장 두드러진 나라는 중국이다. 중국의 4차 산업혁명 원동력은 ‘지(智)혁명’이었다. 지혁명은 모든 국가시스템과 산업을 4차 산업혁명 기술로 재무장하는 전략이다. 기술과 지성을 등에 업은 중국의 발전 속도는 놀랍다. 하루 평균 1만 6,500개에 달하는 기업이 창업하며, 이들 기업은 84시간에 하나씩 유니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그렇다면 일취월장하는 중국의 성장에 가장 타격을 입는 나라는 어디일까? 두말할 것 없이 대한민국이다. 중국 시장에서 한때 20%를 넘던 삼성 스마트폰 점유율은 1% 이하로 추락했고, 현대·기아차의 점유율도 반 토막 났다. 앞서간다고 믿었던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마저 수년 내 중국 기업에 밀릴 거라는 예측이 쏟아지고 있다. 이런 위기 속에서도 우리는 여전히 중국을 잘 모른다. 중국의 꿈대로라면, 2049년에는 중국이 세계 최강국으로 발돋움할 것이다. 한국이 중국의 24번째 성으로 전락할 것인가 아니면 중국의 14억 인구를 소비자로 만들 것인가? 이 책에서 해답을 찾아보길 바란다.

[저자소개]

저자 : MBN 중국보고서팀
지은이 MBN 중국보고서팀 MBN의 싱크탱크인 미디어기획부의 ‘중국보고서팀’은 부상하는 중국이 바꿔놓을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 변화를 연구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대한민국 산업정책의 청사진을 만드는 한국산업연구원 연구진과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교수가 대거 참여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함께 진행했다. MBN 미디어기획부는 대한민국 최대 청년멘토링 축제인 ‘MBN Y포럼’과 MBN 개국 보고대회,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 원아시아 뷰티포럼, 암&건강 박람회, 남산 한국의 맛 축제 등 다양한 공익 프로젝트를 주관하고 있다.

[출판사 서평]

새로운 중국이 온다!

중국이 세계 경제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오늘날 중국은 우리가 알던 중국이 아니다. 시진핑 주석을 필두로 한 중국공산당이 국가 목표를 ‘세계 1등’으로 설정하면서 무섭게 거듭나고 있기 때문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 세계의 공장이자 모방과 짝퉁의 나라에 불과했던 중국이 이제 혁신과 창조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른바 ‘새로운 중국’의 등장이다. 개혁개방 40년. 중국은 이 기간 동안 인류 역사상 최초로 200배가 넘는 초고속 성장 신화를 이뤘다. 각종 경제지표에서 ‘세계 최대’ 타이틀을 거머쥐며 2010년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 경제 대국으로 발돋움했고, 2014년에는 이미 구매력 기준 세계 1등 국가가 됐다. IMF 보고서는 “2030년 중국이 세계에서 GDP 수준이 가장 높은 국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19세기 서구 열강에 무릎을 꿇기 전까지 전 세계 GDP의 4분의 1을 차지하며 누구도 넘볼 수 없는 패권국가였던 중국이 한 세기를 뛰어넘어 다시 과거의 영광을 찾고자 나선 것이다.

목록
HMG경영연구원 경제산업연구센터
오시는길 경제산업연구센터 저작권정책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절 RSS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2(우편번호 : 06797)

COPYRIGHT (C) 2016 현대자동차그룹 경제산업연구센터 ALL RIGHTS RESERVED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WA인증마크)